로더

스킵 네비게이션


전자산업의 새로운 패러다임

Graduate School of Flexible & Printable Electronics

인사말

끊임 없는 혁신과 도전으로 미래 유연인쇄전자 기술개발을 선도하겠습니다.

전북대학교 유연인쇄전자전문대학원 홈페이지를 방문해주신 모든 분들을 환영합니다.

유연인쇄전자공학은 비교적 최근에 발달되기 시작한 새로운 학문분야로서 전통 인쇄기법에 첨단 나노기술을 융합ㆍ접목시켜 전자회로, 센서, 소자 및 각종 전자제품을 인쇄하듯이 만들어 내는 다양한 분야에 응용 가능한 차세대 신산업 기술일 뿐 아니라, 화학, 물리, 전기, 전자, 재료, 소재, 화공 등 다양한 전공의 복합적 지식을 요구하는 새로운 학문입니다.
뿐만 아니라 나노프린트기술과 전자기술의 융합에 의해 새롭게 창출된 녹색성장ㆍ신성장동력 산업 분야로서, 저가격, 친환경, 플렉시블, 대면적, 대량생산, 단순공정이라는 특징을 가지고 전자부품소재 분야의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특히 전라북도는 최근 인쇄전자의 세계적인 '메카'가 될 것을 선언하고 다양한 방법을 통해 인쇄전자 산업 육성에 힘써 왔으며, 그 결과 이미 전북나노집적센터를 비롯한 다수의 인쇄전자 관련 연구기관과 기업이 모여들고 있고 그 수는 앞으로 더욱 빠르게 증가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타 산업과 비교하여 상대적으로 높은 기술 수준을 필요로 하는 유연인쇄전자 산업을 선도할 수 있는 통합적 사고와 실무적 능력을 겸비한 우수한 고급인력의 수요가 급증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이와 같은 배경을 바탕으로 저희 유연인쇄전자전문대학원은 맞춤형 핵심 교육을 통하여 인쇄전자 산업에서 요구하는 현장실무 능력을 겸비하고 국제적 감각을 갖추며 미래 유연인쇄전자 기술개발을 선도할 고급 연구인력 양성을 목표로 전라북도의 "유연인쇄전자 산업육성 전문인력 양성사업"의 지원을 받아 설립되었습니다.
유연인쇄전자전문대학원은 우리나라의 인쇄전자 기술을 이끌어나갈 새로운 인재들을 키워내는데 최선을 다할 것이며, 이를 통해 국가는 물론 지역발전에도 큰 기여를 할 수 있을 것으로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늘 관심과 사랑으로 바라보아 주시고 앞으로도 많은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전북대학교 유연인쇄전자전문대학원 원장
정병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