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더

스킵 네비게이션


전자산업의 새로운 패러다임

Graduate School of Flexible & Printable Electronics

NEWS

전북대 대학원생, 항공우주시스템공학회 우수논문상 수상
전북대학교 유연인쇄공학과 | 2021-08-25 | 조회 54

자동차, 항공 분야 발생 체결부 결함 방지 연구기술 발표

이은송 씨
이은송 씨

[한국대학신문 이원지 기자] 전북대학교(총장 김동원)는 이은송 대학원생(유연인쇄전자공학, 로스알라모스-전북대한국공학연구소 석사과정·지도교수 강래형)이 최근 열린 항공우주시스템공학회 춘계학술대회에서 자동차 산업‧항공 분야 등에서 발생하는 체결부 결함을 방지할 수 있는 연구 기술을 발표해 우수논문상을 수상했다고 23일 밝혔다.

이 씨는 기계, 자동차, 항공우주, 건축, 토목 분야 등에서 사용되는 볼트ㆍ너트 체결부의 체결력을 산출할 때 온도 변화를 고려해 실제 체결력이 얼마인지 정확히 알 수 있는 기법을 개발했다. 이뿐 아니라 볼트의 종류별, 체결부의 길이 등의 변화에 따른 체결력 산출이 가능한 해석 기법도 제시했다.

이번 연구는 현대자동차와의 공동연구를 통해 이뤄졌다. 기존에 볼트ㆍ너트 체결 후 외부 온도환경 하에서 축력 산출값이 제대로 측정되지 않던 문제를 해결해 향후 국내 자동차 산업뿐 아니라 UAM (Urban Air Mobility) 등 항공분야의 체결부 결함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는 기법을 확보한 것에 큰 의미가 있다.

또한 기존 업체에서 사용하던 장비, 센서·소프트웨어 대신 자체 장비와 센서, 소프트웨어를 개발해 소재·부품·장비 국산화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이 씨가 소속된 강래형 교수 연구팀은 최근 국방 분야 난제 중 하나였던 내열 복합소재 접착 분리 결함 검출 기술을 세계 최초로 개발해 국내 국방 기술 발전에 이바지 하고 있다. 산업체에서 해결이 어려운 다양한 구조 결함 검출 기술을 개발함으로써 국내 산업 발전에 많은 도움을 주고 있다.

출처: 한국대학신문